저서 이어쓰기

HOME / 저서 이어쓰기
제목 신문기사 ll 절제와 그 부분들, 중용 (P80~82)
작성자 임수진크리스티나
작성일자 2022-06-01
조회수 124
절제와 그 부분들
1852년 7월4일 일요일

1. 학교는 내일 평소대로 오후 6시에 행사를 시작한다. 강좌는 덕행 교리서 제33과에 있는 절제의 잠재적 부분들에 대해 다룬다. 사추덕에는 금식, 절주, 정결과 동정 이외에 이에 속하는 다른 수많은 덕들이 있는데, 이 덕들은 종이 주인을 도와주는 것처럼 절제의 덕을 도와준다. 악으로 이끄는 욕정이 아무리 강해도, 올바른 이성의 길로 갈 수 있도록 인간을 보살핀다. 이러한 덕에는 자제, 관대, 온유, 정숙, 겸손, 탐구, 쾌락의 완화 등이 있다. 각각의 덕과 이러한 덕을 거스르는 악덕에 관해 참된 정의를 명확히 하면 이로 인해 흑과 백, 악덕과 덕을 혼동하지 않게 된다.

2. 학교는 강론을 마친 후에 로사리오회와 함께 묵주기도를 하고 행렬을 한다(덕행 교리서 제33과).

덕행학교의 교장 프란치스코 빨라우 신부


중용
1852년 7월11일 일요일

1. 덕행학교는 내일 주일에 산 아구스틴 본당에서 오후 6시에 행사를 시작한다. 덕행 교리서 제34과를 강좌의 주제로 한다. 이번 강좌에서는 중용과 여기에 속한 여러 가지 덕들에 대해 다룬다. 학생들에게는 다음과 같은 질문이 주어진다. 첫째, 중용이 과도한 즐거움과 만족을 주는 무용과 모든 공연에서 신체의 행위과 외적움직임을 올바로 할 수 있는가? 둘째, 중용을 통해 신체 움직임이 절제되고 시정되었다면, 덕인가 아니면 덕이 될 수 있는가? 셋째, 어떤 상황에서 왜 무용이 악덕이고 악덕이 될 수 있는가?

2. 강좌를 마치고, 계속해서 덕행학교가 무슨 이유로 이름을 갖고 있는지와 그 운영방식에 대해 설명한다. 지난 주일에 지옥의 천사가 빛의 천사로 둔갑하였고, 악마를 따라 가는 사람들에게 가장된 허위의 그럴싸한 덕의 옷을 입혔다는 내용을 설명했다. 그리고 외견상 가톨릭 명칭을 한 어떤 단체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하느님의 이름으로, 교회의 이름으로, 성직자의 이름으로, 종교와 덕의 이름으로 하느님, 교회, 성직자, 종교, 덕으로 가장한 위험한 전쟁을 하고 있는 신앙이 없는 불경한 반 그리스도인들이다. 덕행학교는 덕과 악덕에 대해 올바르게 정의하여 견고하고 실질적이며 진정한 덕을 그 고유한 명칭으로 부르고, 악은 악으로 칠하고 검은 것은 검다고 말하고 흰 것은 희다고 말하면서, 거짓의 덕의 옷을 벗겨내어 악을 뿌리 뽑고, 거짓을 덧달고 돌아다니는 가장과 위선의 깃털을 빼서 어두움의 영을 벗겨내는 것이 학교의 목적이다.

3. 내일 오후 강론에서는 이 학교에서 배우고 가르치는 수덕생활, 또는 덕의 학문 또는 성인들의 학문은 개인, 가정 그리고 사회의 영원하고 일시적인 영적 행복을 위해 필요하다는 것을 입증한다. 그리고 그로부터 다른 학문과 마찬가지로, 덕의 학문이 순서에 따라, 규정된 법과 방식대로 배우고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며 필요하다는 것을 결론 내리고자 한다(덕행 교리서 제34과).

덕행학교의 교장 프란치스코 빨라우 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