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서 이어쓰기

HOME / 저서 이어쓰기
제목 신문기사ll 믿음에 반대되는 악덕들. 희망. 희망에 반대하는 악덕들 (P87 - 89)
작성자 임수진크리스티나
작성일자 2022-06-02
조회수 159
믿음에 반대되는 악덕들
1852년 8월 22일 일요일

1. 내일 학교는 이전과 같이 오후 6시부터 8시까지 수업을 한다. 사회의 모든 계층, 신분과 직무를 깊이 연구해야 하는데, 이것이 바로 인간에게 참된 행복을 가르치는 학문이다. 인간은 무한한 최고선이신 하느님을 소유하지 않고서는 행복해질 수 없다. 우리는 대신덕인 믿음, 희망 그리고 사랑을 열심히 실천하지 않고서는 이 지상 삶에서 하느님과 합일을 이룰 수 없다. 이 덕들은 오직 하느님만이 불어넣어 주실 수 있으며 인간에세 이 덕들을 불어넣어 주신다. 이것이 바로 하느님께서 계시를 통해 당신의 소속성과 완전성을 인간에게 나타내시어 당신 자신을 드러내 보이신 그것이다.
 하늘에서 증거하는 삼위이신 성부. 말씀이신 성자와 성령이 계시는데, 이 삼위는 한 하느님이시다. 영원하신 진리께서는 지상의 순례자인 인간에게 자신을 드러내시면서 믿음을 불어넣어 주신다... 하느님께서는 인간이 자신의 힘으로 얻을 수 없고 오직 은총과 자비의 도움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선이신 당신을 믿음을 통해 보여 주시면서 인간에게 희망을 주신다. 그러므로 이 세상에서 최고선을 얻을 수 있고 믿음으로 최고선을 볼수 있게 되므로 온 마음의 애정이 사로잡히면서 사랑을 불러일으키지 않을 수 없다. 믿음, 희망, 사랑의 이 대신덕을 갖고 있으면 다른 모든 덕이 함께 따라와서 이 세상에서 얻을 수 있는 가장 가치있는 최고의 보석이 된다. 왜냐하면 이 세 가지 덕은 참된 행복을 가져다주기 때문이다. 이 세 가지 덕은 하늘이 내리는 상과 포상으로 영광 안에서 하느님을 직접 뵙게 되고, 그분을 소유하며 기쁨을 누리게 해 준다.

2. 이 덕에 대한 공부는 1년 과정이 아니라 평생 동안 해야 한다. 그 이유는 이 학문에 있어 가장 완벽한 스승이라도 더 성장할 수 있는 스승으로서 자신을 수련자와 제자로 여겨야 하기 때문인다. 그러나 인간은 하느님과 일치할수록 하느님 안에서 더 많은 신비를 보게 되고, 지혜를 더 많이 얻을수록 자신의 무지를 인정하게 된다.

3. 우리 학교에서는 대신덕에 관해 계속 공부하고 강좌를 해 나갈 예정이다. 믿음에 대한 정의를 이미 설명했으며, 내일 강좌는 이단, 배교, 모독과 이 숭고한 덕 믿음에 반대하는 다른 악덕에 대한 주제를 다룬다. 모독에 대해서는 교구 신학교 교수인 벤딸료(Dr. Ventallo) 신부가 강좌를 할 예정이다(덕행 교리서 제40과).

덕행학교의 교장 프란치스코 빨라우 신부

희망
1852년 8월 29일 일요일

1. 8월29일 주일과 9월 5일에는 산 아구스틴 본당을 사용할 수 없으므로 학교 정규 수업은 산타 모니카 본당에서 할 예정이다.
강좌의 주제는 대신덕인 희망에 대해 다룬다. 페디리코 깜프스(P. Federico Camps) 신부가 강론을 한다. 오후 6시에 행사를 시작한다(덕행 교리서 제41과).

덕행학교의 교장 프란치스코 빨라우 신부

희망에 반대하는 악덕들
1852년 9월 5일

1. 내일은 산 아구스틴 본당에서 성당을 사용하기 때문에 산타 모니카 본당에서 덕행학교의 정규 수업을 한다.
2. 오후 6시에 강좌를 시작하며 희망을 거스르는 악덕에 대해 다룬다. 이 숭고한 덕은 신덕, 초자연덕 그리고 대신덕으로 간주되며 이에 역행하는 경우 절망과 자만을 갖게 된다. 강좌와 동일한 내용으로 강론을 한다(덕행 교리서 제42과).

덕행학교의 교장 프란치스코 빨라우 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