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서 이어쓰기

HOME / 저서 이어쓰기
제목 구마 (p12-15)Ⅱ. 구마활동을 반대하는 교의에 대한 귀결 5-9항
작성자 dhrch33(강 요셉피나)
작성일자 2022-06-21
조회수 14



. 구마활동을 반대하는 교의에 대한 귀결



   5. 레리다의 뿌츠얏 이 아미고(Puigllat y Amigo) 주교 (선종)1863620일 그 교회 신자들에게 보낸 회람 10호에서 악령에 사로잡힘과 마법의 존재를 부정했다.

 

   글라렛(Claret) 주교는 교육받은 학생(El colegial instrui-do)이라는 제목으로 쓴 책에서 구마직에 관해 다루면서 이제 그런 일이 아무 소용이 없다고 대략 짐작하는 말로 폄하하였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글라렛 주교에게 수천 가지 경우를 제시하였지만 그 중에서 겨우 한 가지만 사실로 밝혀져 시간만 낭비하여 구마 활동을 도외시하였기 때문이다. 그리고 마귀 들린 사람이 있다는 사실을 인정한다고 해도, 그 주교의 의견으로는 그런 사람은 매우 드물고 구마 활동이 어떤 명성도 주어지지 않는 너무나 해괴한 경우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글라렛 주교가 설립한 수도회의 선교사들은 이 같은 교의를 지지하면서 그렇듯 엄격하게 악령 들린 존재를 거부하고 설교하며 그런 질병에 공격을 받고 있다고 생각하는 모든 사람들이 그들에게 호소할 때 사죄경을 주지 않았다.

 

  얼마 전에 신자가 약 8천명이 있는 한 본당에서 주임 신부는 그리스도가 모든 악마들을 지옥에 가두었다고 설교하였다.

 

   6. 악령에 사로잡힌 존재를 부정하고, 마귀 들린 사람들 안에 악마가 들어가기 전에 먼저 악령의 마력을 사용하기에 구마직의 모든 것이 당연히 필요 없다는 귀결이었다. 그런 사제들은 그리스도가 이 세상에 오셨을 때에 악마의 세력을 억누르고 파멸 시켰다는 사실에 근거하고 있다. 이러한 논리를 단순하게 말하면서 그들이 올바르다는 것을 확실히 입증한다. 일단 파괴된 것은 더 이상 쓸모가 없고 악마의 세력이 약해지고 파괴되었다면, 지금 우리가 왜 걱정을 해야 하는가?

   

   7. 우리가 아직 출판하지 않은 교의를 공개 할 수 없으므로 그 분의 이름을 밝히는 것은 적합하지 않지만 그 공경하올 주교는 186958일자에 우리에게 이렇게 썼다. “귀하의 신문은 종교가 미신과 광신적 행위를 허용하고 있다고 말하면서 종교에 맞서는 적대자들에게 공격할 구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광신적 행위와 미신을 믿고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는데, “이것은 구마직이든 악령의 술책이든 그 어떤 것이든 다른 사람들에게 해를 끼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라고 덧붙이고 있다. 여기서 한 가지 사실을 부인하고 있는데, 그것은 불행하게도 진실이며 그리고 교회가 항상 인정하고 설교한 것이다. 즉 그것이 바로 악령 들림이며 더구나 우리가 그의 존재를 주장한다는 이유로 우리를 광신자 그리고 미신을 믿는 사람들을 고소하였다.



   8. 뿌츠얏 주교는 자신이 인용한 사무서한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이 문제(구마직)에 관해 두 가지 장애를 피해 가야 합니다. , 하나는 악령에 홀리고 강박관념에 사로잡힐 수 있다는 부정하는 개신교 철학주의에 빠지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남성 또는 여성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악령을 옮길 수 있는 마법과 악령에 사로잡힘으로써 혼미한 상태에서 오류에 빠지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런 경우가 아니라면, 이런 장애를 피하면 피할수록 또 다른 장애에 걸려 넘어지게 됩니다. 즉 결코 존재하지도 않는 요술사와 귀신, 주술사, 점쟁이와 마법사의 개입을 통해 그런 일을 할 수 있다고 맹목적으로 믿는 경우입니다.” 그리고 다른 장에서 이렇게 말한다. “예수 그리스도는 악마의 제국을 멸망시켰습니다.” 이 회람을 통해 뿌츠얏 주교는 주교들에게만 구마직에 관한 법령을 적용할 수 있으며 주교의 허락 없이는 복음을 낭독하지 못한다고 다시 한 번 금지했다.

 

   9. 그 시대에, 스페인 전역에서는 깊은 신학적 지식과 높은 덕을 갖춘 주교들의 증언이 뒷받침되어, 여러 존경스런 칭호를 지닌 선교사들의 권위 있는 목소리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 그리고 그 결과로 구마직에 관해 우리에게 가르치는 교의에 대한 그 모든 것에 완전히 회의를 갖게 되었고, 더욱이 교회는 구마가 악마에게서 나오는 것이라는 오류를 낙인찍음으로써, 교회가 오류를 믿음으로 강하게 저지해야 한다.”고 우리에게 주입시킨 그 믿음으로, 악마에 맞서 끈기 있게 믿음을 지키려는 사람들까지도 믿음이 흔들리게 만들었다.